통신 3사 이용한다면 통신비 환급금 꼭 받아가세요

  • 숨은돈 찾기 서비스

통신비 미환급금, 국세환급금, 국민건강보험 환급금, 자동차 환급금 등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환급금의 종류가 참 다양합니다.

이 중 통신비로 인해 생기는 미환급금에 대해 알아볼텐데, 통신사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해지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.

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통신비 미환급금에 대해 알아보고, 돌려 받을 금액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.


통신비 미환급금은 어떻게 조회하나요?

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는 센터 등 방문없이 간편하게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으며, 환급신청도 가능합니다.

‘스마트초이스’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는데, 단순히 환급금 유무 확인은 비회원도 가능합니다.

단, 돌려 받을 환급금이 있는 경우에는 회원가입 후 신청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
<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>

▼▼▼▼▼▼▼▼▼▼


방송통신위원회에서 운영하는 ‘와이즈유저’에서도 통신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 있습니다.

‘홈페이지>현명한 활용>유용한 서비스>통신사미환급액’를 이용하면 되는데, 조회는 스마트초이스로 연결되어 진행됩니다.


조회결과 환급금이 있다면, 신청을 통해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로 환급받게 됩니다. 단, 대상자와 계좌 명의가 동일해야 하는 점 유념하세요.


왜 통신 환급금을 받을 수 있나요?

통신비 미환금급은 과오납요금,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, 설비보증금 미환급액 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.

1. 과오납 요금

통신서비스 해지 후 정산 결과, 요금 이중 납부나 할인 미반영 등으로 발생한 환급금

2.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

통신사에 납부한 할부보증 보험료에서 경과 보험료를 차감한 나머지 잔여 기간에 대한 보증 보험료(이동전화만 해당)

3. 설비보증금 미환급액

유선서비스를 해지한 이용자 중 설비 보증금이 발생한 경우(유선전화만 해당)


조회 가능 통신사는?

미환급액 조회가 가능한 통신사는 ‘KT·SKT·LG U+·SK브로드밴드’ 이렇게 4곳 입니다.


조회 서비스 이용시간은 토요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09시~20시까지이며, 각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한 문의도 가능합니다.


유료방송 환급금도 꼭 같이 받아가자

스마트초이스에서는 유료방송을 가입하거나 해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미환급액도 조회 및 환급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이름과 주민등록번호, 지역 등을 입력하면 조회가능한데, 환급금이 있다면 돌려 받거나 기부할 수 있습니다.

단, 환급 신청 및 기부는 ‘유료미환급액 정보조회서비스’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